콘텐츠로 건너뛰기

만두만들기-설날 온가족 만두빚기 도전

  • 김찬혁 

만두만들기-설날 온가족 만두빚기 도전

냉동고에 들어갈 틈 없이 먹게되는 존맛 설날음식 추천

+ 필자의 특이한 설날음식 경험까지 적었다.

조상님들도 갈비찜을 먹었다는 사실은 아마 낯설것이다.

LA갈비,LA갈비 하니까 왠지 해외에서 들어왔을것 같지만 사실 옛날 양반들도 먹었던 음식이다.

설날음식 으로 뿐만이 아니라, 혼례등 특별한 날에도 먹었다고 한다

현대의 설날에는 주로 명절의 대가족 모임의 다양한 입맛을 만족시키기위해

”간장 갈비찜”으로 요리하기 마련인데, 매운 갈비찜,땡초갈비찜,버섯갈비찜,데리야끼갈비찜 등

맛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있다. 설날음식중 제일 진부하지 않게 변화할 수 있는,

무난무난하면서도 맛있는 명절반찬이다.

+냉동고에 들어갈 틈도 없이 사라지는 것은 덤! 가족들과 경쟁하라.

 

만두만들기-설날 온가족 만두빚기 도전
운동을 안 해도 괜찮은가?

 

운동을 안 해도 괜찮은가?

전문가들은 항상 운동을 해야만 한다고 하지만 실상 살이 빠질 정도로 칼로리를 소모시키려면 암벽등반, 이종격투기 등 엄두도 안 나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하루가 지나면 지칠 대로 지쳐 운동을 해볼 기력도 안 나는 게 사실이지요.

운동보다 중요한 것은 체내의 순환인데요.움직임이 없는 사람일수록 순환이 되지 않는 곳이 많고, 그곳에 지방이 적체되면 잘 빠지지도 않습니다.

순환이 되지 않아 쌓이게 된 지방을 구석구석 제거하기 위해서는 과한 운동보다 움직이지 않는 부위를 자극해주는 스트레칭이 우선 시 되어야 하며, 혈행을 개선시켜 주는 성분을 통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몸을 풀고 나서야 이후부터 걷기나 취미생활 정도의 운동량 정도로도 충분히 살이 빠질 수 있게 됩니다.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상차림 사진

위 사진은 성균관에서 공개한 추석 차례상 표준안입니다. 차례상 또는 제사상의 상차림 사진에 들어있는 음식의 종류로는 술, 송편, 나물, 구이, 김치, 과일 총 6가지이고 집안에 따라 생선, 육류, 떡이 들어갑니다. 위 사진의 차례상 또는 제사상에 전이 들어가 있지 않은 경우는 사계전시에 나온 ”조상들이 기름에 볶은 음식을 쓰지 않는 것”이라는 내용이 나왔다는 성균관의 입장입니다.

300×250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인 설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설날 차례상을 차리다가 혹시 해마다 다르게 하시지는 않으신가요? 일 년에 한두 번 하는 것이라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알기 쉽게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설날 차례상을 준비해실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생선은 항상 머리가 오른쪽(동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물살을 거스르며 오르는 물고기의 특성에 빗대어서 자손들이 성공을 바라는 마음에서 항상 동쪽을 향하게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삼치, 갈치, 꽁치, 감물치 등 치자로 끝나는 생선과 붕어, 잉어와 같이 비늘이 있는 생선은 설날 차례상에 놀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설날 차례상에서는 밥과 국을 평소와는 반대로 놓아야하는데요 산 사람과 죽은 사람의 식사하는 방법을 달리 구분하기 위해 밥과 국의 위치를 바꾸어 놓는다는 의미입니다. 음식에 고춧가루나 마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두의 종류와 한국식 만두음식

만두는 신의 노여움을 잠잠케 만들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특별한 맛을 자랑하는 아주 오래된 요리입니다. 만두를 빚어서 장국에 넣고 끓인 것은 만둣국, 쪄서 국물 없이 먹는 것은 찐만두, 차게 식힌 장국에 넣은 것은 편수라고 불립니다. ”규아상”이라고 불리는 편수는 원래 개성 지방에서 빚어 먹던 여름만두입니다. 밀가루를 반죽해서 얇게 밀어 정사각형 모양으로 썬 다음 고기와 채소로 만든 소를 넣고 네 귀퉁이를 서로 부여서 찐 후 차게 식힌 장국에 넣어 먹습니다. 물 위에 조각이 떠 있는 모양을 닮았다고 편수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호박이나 오이를 소금에 절였다가 물기를 꼭 짜고 볶은 소를 넣은 만두로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좋다고 합니다. 한국의 만두는 두부를 거의 반드시 넣는다는 점과 다양한 속재료가 배합된다는 점, 그리고 당면과 김치가 많이 사용된다는 점에서 향과 맛이 다릅니다. 길거리 음식으로도 자주 접할 수 있는데 대개 고기만두와 김치만두 두 종류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고 튀김만두, 찐만두의 형태로 다른 방식으로 조리를 하여 먹습니다. 한국에서는 설날 만들어먹는 명절대표 음식입니다. 고기, 김치, 새우, 갈비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굽거나, 찌거나, 튀겨 다양한 형태로 남녀노소 꾸준히 즐기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록달록 끝판왕, 색색의 꿀떡

꿀떡 좋아하지 않는 어린아이들은 없다. 서구적 식단에 길들여진 아이들은 으레

향토적인 설날 밥상을 거부하기도 한다. 나아가 허니콤보를 시켜달라는 대참사가 벌어지기도한다.

간식으로 꿀떡 하나씩 먹이는 것은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과 긍정적인 설날음식 경험이 될것이다.

필자도 기름에 절여진 전보다 꿀떡을 훨씬 좋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