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미분류
  • 유방암 방사선 치료시 피부부작용 피부관리 요령 팁_ 알로에수딩젤 비판텐연고, 이지듀 MD크림

유방암 방사선 치료시 피부부작용 피부관리 요령 팁_ 알로에수딩젤 비판텐연고, 이지듀 MD크림

유방암 방사선 치료시 피부부작용 피부관리 요령 팁_ 알로에수딩젤 비판텐연고, 이지듀 MD크림

유방암 부분절세술 이후 1년 정기검진을 삼성 서울병원에서 무사히 마쳤습니다. 간수치 때문에 소화기내과 협진을 의뢰했고 소화기내과 진료는 다음 주라서 그때 다시 기록하겠습니다. 삼성 서울병원에서는 수술을 했고 방사선 치료는 대전 근교에서 가까운 세종 충남대학교 병원에서 했었습니다. 세종 충남대 병원을 선택한 이유는 집중방사선치료기인 뷰레이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방사선 치료도 잘 받았는데 혹시 폐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서 방사선 치료 후 폐결절소견이 있었기 때문에 710개월 차에 폐 CT를 찍어보기로 했었습니다.

먼저 정기 검진으로 초음파 촬영했던 영상기록을 등록했습니다. 세종 충남대학교 병원 영상 CD등록기도 삼성서울병원과 같은 것이라서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액체 혹은 혈관 안의 피가 든 젖꼭지 퇴각
액체 혹은 혈관 안의 피가 든 젖꼭지 퇴각

액체 혹은 혈관 안의 피가 든 젖꼭지 퇴각

젖꼭지 퇴각이나 액체 분비가 유방암의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을 때, 무조건 의사에게 상담하고 조기 진단을 위해 유방 검진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정기적인 유방 자기 공명영상(MRI) 혹은 유방 초음파 검진은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서 여성은 정기적인 유방촬영(매몰선 유방촬영 혹은 촬영 유방촬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치료방법
유방암 치료방법

유방암 치료방법

유방암의 치료 방법은 암의 종류, 스테이지, 환자의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유방암 치료에는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 호르몬 치료 등이 있습니다. 수술 종양을 제거하기 위해 유방부분 혹은 유방전체를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종양의 크기와 여건에서 따라 유방부분절제술, 유방절제술, 확대절제술 등 여러가지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종양 부위에 방사선을 쬐어 종양 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수술 후에 조직 정화 목적으로 수행됩니다. 항암제 치료 항암제를 투여하여 암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수술 전후나 방사선 치료 후에 수행되며, 수술 후 예후 개선과 재발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호르몬 수준
호르몬 수준

호르몬 수준

여성 호르몬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준의 변화는 유방암 발병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조기 생리, 후기 월경, 대략적인 생리 기간, 임신 여부, 출산 여부 및 피임약 사용과 같은 요인들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대체 치료(Hormone Replacement Therapy, HRT): 일부 여성들은 여성호르몬 대체 치료를 받을 때 유방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유방암 표적치료란?

유방암의 표적치료는 항암화학요법이 가진 정상세포와 암세포를 가리지 않는 특이성과 약물의 독성으로 인한 부작용 등을 극복하고자 유방암의 발생과 진행에 관여하는 특정 분자 표적에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그 기능을 억제하는 치료법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치유명세 유방암 환자의 약 20~25%에서 증폭 혹은 과발현 되는 HER2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HER2 유전자가 과발현 되는 경우 유방암의 재발이 빠르고 생존 기간이 짧아 예후가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이런 HER2 신호 전달계를 표적으로 한 유방암 치료제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치료제로는 트라스투주맙, 퍼트주막, 라파티닙, T-DM1 등이 있습니다.

면역 항암제 Immunotherapy

면역 항암제는 환자의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여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돕는 치료 방법입니다.

소포자치 치료 (Locoregional Therapies)

이런 치료법은 종양이 주변 조직이나 구조에 확산된 경우에 사용됩니다. 이에는 동맥 유방 스캠핑 텐트 삽입, 열치료, 냉각치료 및 동맥 미세 입자 치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치료 계획은 개별적인 설정되며, 종양의 특성과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종양이 조기에 발견되면 수술 후 방사선 치료 혹은 화학 요법만으로도 치료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며, 고도로 발견된 경우 여러가지 치료법을 병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 전반적으로 종양의 크기와 유형, 확산 정도, 환자의 건강 상태, 호르몬 수용체 상태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개인 요인

환자의 건강 상태, 나이, 이전 질환 등 개인적인 요인도 완치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반적으로, 조기 발견된 비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의 경우 5년 생존율이 90 이상에 달할 수 있을 정도로 높습니다. 하지만 고도 병기, 호르몬 수용체 음성, HER2 양성 등의 경우 생존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예방과 조기 검진은 유방암 생존율을 향상하는 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예방과 조기 검진을 계속해서 하는 것만이 우리 신체를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유방암 발생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완치율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액체 혹은 혈관 안의 피가 든 젖꼭지

젖꼭지 퇴각이나 액체 분비가 유방암의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치료방법

유방암의 치료 방법은 암의 종류, 스테이지, 환자의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호르몬 수준

여성 호르몬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준의 변화는 유방암 발병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