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미분류
  • 퇴행성관절염 증상 원인 치료법 – 손가락끝마디가 아프고 튀어나와요

퇴행성관절염 증상 원인 치료법 – 손가락끝마디가 아프고 튀어나와요

퇴행성관절염 증상 원인 치료법 – 손가락끝마디가 아프고 튀어나와요

손목뼈의 앞은 5개의 손허리뼈와 그 각각에 이어지는 총 14개의 손가락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허리뼈와 손가락뼈의 특징 손허리뼈는 손바닥 안에 있는 뼈를 말합니다. 손을 쥐었을 때, 튀어나오는 부분이 손허리뼈의 먼 쪽 끝입니다. 엄지 손가락쪽에서 순서대로 ※첫째, 둘째 …라고 부릅니다. 5개의 손허리뼈에서 앞쪽은 각각의 손가락을 구성하는 첫마디뼈, 중간마디뼈, 끝마디뼈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단, 엄지손가락에는 중간마디뼈가 없고 첫마디뼈와 끝마디뼈만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각 손가락 이름은 ”엄지, 검지, 중지, 약지, 소지(새끼손가락)” 인데, 해부학적으로는 첫째손가락, 둘째손가락…이라고 부릅니다.


손가락관절염 증상손가락관절염 증상
손가락관절염 증상


– 방아쇠수지

방아쇠수지란 손가락을 구부릴 때 필요한 힘줄에 결절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퇴행성관절염과 같이 과도한 사용이 원인이며, 연골이 아닌 힘줄에 무리가 생기면 방아쇠수지가 된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 총의 방아쇠를 당기듯 딱 소리와 통증을 동반한다. 온찜질, 휴식 또는 소염진통제 복용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손가락을 움직이기 어려울 만큼 증상이 심하면 활차를 절개해주는 수술을 한다.

손가락관절염 증상

◑ 손가락의 끝마디 관절에서 염증이 최초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더 진행이 되면 중간 마디와 그 이하 마디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 퇴행성 관절염은 한 쪽 손에서 관절염이 먼저 생기는 경우가 많고, 류마티스 관절염은 양손에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갑자기 아픈 경우 말고 서서히 아프면서 손가락이 두꺼워지고, 손에 힘을 줄때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 손가락이 잘 안 움직여지고, 손가락을 잘 펴기 힘들고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 건초염

힘줄을 싸고 있는 활액막(건초) 자체 또는 활액막 내부의 공간이 염증성 변화로 충혈되고, 부종이 발생하며 염증세포가 침윤되는 상태를 건초염이라 하고, 건막염 또는 활액막염으로 달리 부르기도 한다. 그 원인으로는 반복적인 마찰, 건막의 부분적 파열, 류마티스성 질환 등이 있으며, 가장 심한 경우로 화농성 및 결핵성 건막염이 있다. 건초염이 이환되어 손가락을 굽히는 데 사용하는 조직에 염증이 생긴 것을 방아쇠 수지(trigger finger)라고 한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건이 병변 부위를 통과하면서 통증이나 탄발음, 방아쇠 현상이 생기는 것으로, 종물이 만져지거나 압통을 동반하며 손가락 움직임 시 통증을 유발한다.

먼저 자극이 되는 부하를 없애고 소염제 복용 및 온찜질, 파라핀 치료 등을 통해 염증을 가라앉힌다. 또, 통증 부위의 조기 스트레칭을 통해 유착을 방지해야 하며 필요시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하기도 한다.

손가락관절염 진단

◑ 관절 부위를 눌러 보면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 관절의 움직임을 관잘하면 부자연스러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손가락 관절 끝이 부어 있거나 튀어나온 결절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 엑스레이 검사에서 관절연골 간격의 감소와 골극(뼈가시)이 보일 수 있습니다. ◑ 혈액검사를 해서 류마티스 팩타라고 하는 안티 CCP검사를 하게 됩니다. ◑ 종합적으로 검사를 해서 어느 정도 점수이상이 되면 관절염으로 진단을 합니다.

◑ 손가락에 관절염이 생긴 경우에는 손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무거운 물건 들기, 수건 비틀어 짜기, 타이핑하기, 손을 사용한 운동 등에 의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손가락이 아플 때에는 따뜻한 찜질이 도움이 되므로 따뜻한 물에 손을 자주 담그거나 파라핀은 이용한 파라핀욕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방치료 ◑ 침술, 봉침치료, 한약치료로 염증과 틍증을 줄이고 관절의 손상과 파괴를 막아 줍니다. 약물치료 ◑ 처음에는 관절 내부에 부종을 줄여주는 진통제, 스테로이드제 약물치료를 하고, 부종이 줄어들면 통증도 같이 줄어듭니다.

◑ 관절염이 진행할수록 약물 치료를 해도 부종이 잘 가라앉지 않고, 이미 변형이 된 관절은 약물치료로 회복이 잘 되지 않습니다.

손가락관절염 예방하는 손가락 운동법

◐ 손가락을 당긴 상태에서 양옆으로 움직여주는 운동을 반복합니다. ◐ 손가락을 하나하나 그림처럼 쭉~ 펴주는 운동은 반복합니다. ◐ 손가락을 하나하나 그림처럼 접어서 눌러 주는 운동은 반복합니다.

READ MORE

kt 간편납부

kt 간편납부

3월 8, 2024
이사철

이사철

3월 5, 2024
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

3월 4, 2024
광역버스

광역버스

3월 1, 2024
아울디자인

아울디자인

2월 29,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