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퇴행성관절염 증상 원인 치료법 – 손가락끝마디가 아프고 튀어나와요

  • 김찬혁 

퇴행성관절염 증상 원인 치료법 – 손가락끝마디가 아프고 튀어나와요

손목뼈의 앞은 5개의 손허리뼈와 그 각각에 이어지는 총 14개의 손가락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허리뼈와 손가락뼈의 특징 손허리뼈는 손바닥 안에 있는 뼈를 말합니다. 손을 쥐었을 때, 튀어나오는 부분이 손허리뼈의 먼 쪽 끝입니다. 엄지 손가락쪽에서 순서대로 ※첫째, 둘째 …라고 부릅니다. 5개의 손허리뼈에서 앞쪽은 각각의 손가락을 구성하는 첫마디뼈, 중간마디뼈, 끝마디뼈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단, 엄지손가락에는 중간마디뼈가 없고 첫마디뼈와 끝마디뼈만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각 손가락 이름은 ”엄지, 검지, 중지, 약지, 소지(새끼손가락)” 인데, 해부학적으로는 첫째손가락, 둘째손가락…이라고 부릅니다.


퇴행성관절염 증상 원인 치료법 – 손가락끝마디가 아프고 튀어나와요손가락관절염 증상
손가락관절염 증상


– 방아쇠수지

방아쇠수지란 손가락을 구부릴 때 필요한 힘줄에 결절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퇴행성관절염과 같이 과도한 사용이 원인이며, 연골이 아닌 힘줄에 무리가 생기면 방아쇠수지가 된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 총의 방아쇠를 당기듯 딱 소리와 통증을 동반한다. 온찜질, 휴식 또는 소염진통제 복용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손가락을 움직이기 어려울 만큼 증상이 심하면 활차를 절개해주는 수술을 한다.

손가락관절염 증상

◑ 손가락의 끝마디 관절에서 염증이 최초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더 진행이 되면 중간 마디와 그 이하 마디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 퇴행성 관절염은 한 쪽 손에서 관절염이 먼저 생기는 경우가 많고, 류마티스 관절염은 양손에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갑자기 아픈 경우 말고 서서히 아프면서 손가락이 두꺼워지고, 손에 힘을 줄때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 손가락이 잘 안 움직여지고, 손가락을 잘 펴기 힘들고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 건초염

힘줄을 싸고 있는 활액막(건초) 자체 또는 활액막 내부의 공간이 염증성 변화로 충혈되고, 부종이 발생하며 염증세포가 침윤되는 상태를 건초염이라 하고, 건막염 또는 활액막염으로 달리 부르기도 한다. 그 원인으로는 반복적인 마찰, 건막의 부분적 파열, 류마티스성 질환 등이 있으며, 가장 심한 경우로 화농성 및 결핵성 건막염이 있다. 건초염이 이환되어 손가락을 굽히는 데 사용하는 조직에 염증이 생긴 것을 방아쇠 수지(trigger finger)라고 한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건이 병변 부위를 통과하면서 통증이나 탄발음, 방아쇠 현상이 생기는 것으로, 종물이 만져지거나 압통을 동반하며 손가락 움직임 시 통증을 유발한다.

먼저 자극이 되는 부하를 없애고 소염제 복용 및 온찜질, 파라핀 치료 등을 통해 염증을 가라앉힌다. 또, 통증 부위의 조기 스트레칭을 통해 유착을 방지해야 하며 필요시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하기도 한다.

손가락관절염 진단

◑ 관절 부위를 눌러 보면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 관절의 움직임을 관잘하면 부자연스러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손가락 관절 끝이 부어 있거나 튀어나온 결절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 엑스레이 검사에서 관절연골 간격의 감소와 골극(뼈가시)이 보일 수 있습니다. ◑ 혈액검사를 해서 류마티스 팩타라고 하는 안티 CCP검사를 하게 됩니다. ◑ 종합적으로 검사를 해서 어느 정도 점수이상이 되면 관절염으로 진단을 합니다.

◑ 손가락에 관절염이 생긴 경우에는 손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무거운 물건 들기, 수건 비틀어 짜기, 타이핑하기, 손을 사용한 운동 등에 의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손가락이 아플 때에는 따뜻한 찜질이 도움이 되므로 따뜻한 물에 손을 자주 담그거나 파라핀은 이용한 파라핀욕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방치료 ◑ 침술, 봉침치료, 한약치료로 염증과 틍증을 줄이고 관절의 손상과 파괴를 막아 줍니다. 약물치료 ◑ 처음에는 관절 내부에 부종을 줄여주는 진통제, 스테로이드제 약물치료를 하고, 부종이 줄어들면 통증도 같이 줄어듭니다.

◑ 관절염이 진행할수록 약물 치료를 해도 부종이 잘 가라앉지 않고, 이미 변형이 된 관절은 약물치료로 회복이 잘 되지 않습니다.

손가락관절염 예방하는 손가락 운동법

◐ 손가락을 당긴 상태에서 양옆으로 움직여주는 운동을 반복합니다. ◐ 손가락을 하나하나 그림처럼 쭉~ 펴주는 운동은 반복합니다. ◐ 손가락을 하나하나 그림처럼 접어서 눌러 주는 운동은 반복합니다.